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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三晩 書論 Lee Sam-man's calligraphy theory

李三晩 書論 Lee Sam-man's calligraphy theory

작가
조수현 Cho Soo-hyun 玄潭
크기
66 × 146
출품
2013
국가
한국
해석
逸韻無跡, 得筆天然.
夫書法, 筆先虛腕, 而疎管, 使氣血注於紙面, 其次乾墨不令濃滑,
次停筆少竣萬毫齊力, 次載重母得, 則百體從令神明厥得.

빼어난 운치는 흔적이 없고, 터득한 필법은 자연스럽다. 무릇 서법은 반드시 먼저 팔을 들어 손바닥이 비어있는 상태로 붓을 쥐고, 그리하여 기혈이 종이위에 붙도록 해야 하며, 그 다음에는 진한 먹으로 짙고 미끄러지게 하지 말아야 하고, 그 다음으로는 붓을 멈추고 조금 기다렸다가 붓의 모든 터럭이 모두 함께 힘을 쓰게 하고, 그 다음으로는 거기에 무게를 실어 짓누르게 아니하면, 곧 모든 서체가 이를 좇아 그 덕을 신명나게 이루어 낼 것이다.
약력
• 1948년생
• 철학박사
• 한국서예학회 회장 역임
•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조직위원 및 부위원장 역임
•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운영위원장 역임
• 개인전 3회, 초대전 2회
• 현)원광대학교 서예전공 교수 동 박물관장